위스키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3가지

요즈음 하이볼이 주류를 이루면서 위스키도 대중화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보통 집에 오래된 위스키 한두 개쯤은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위스키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잭다니엘

위스키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유통기한

위스키의 유통기한은 개봉 전과 개봉 후로 나뉩니다.

개봉 전

통상적으로 위스키는 40도 이상의 도수가 높은 술이므로 세균이 번식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개봉하지 않는 한 위스키의 유통기한은 없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위스키를 영원한 술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참고로 1850년대에 만들어진 위스키가 2006년도에 경매로 나와서 당시의 가격으로 약 2,700만 원에 거래된 적이 있습니다. 이 당시 CNN 등 미국 언론에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위스키로 보도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이때 사람들의 관심은 약 250년이나 된 이 위스키가 변질 등으로 인하여 먹을 수 있는냐에 대한 의문이 많았었다고 합니다.

개봉 후

개봉을 했다면 유통기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스키의 남아있는 양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집니다. 대략 절반이 남아있는 경우 최대 2년 까지 보관할 수 있으며, 절반도 안 남은경우 6개월 이내에 소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방법

위스키는 독한 술이므로 한 번에 다먹는 경우는 드뭅니다. 와인도 마찬가지이지만 술은 어떻게 보관하냐에 따라 맛이 변할 수 있으므로 위스키를 어떻게 보관해야 맛이 변하지 않고 오래갈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스키의 보관방법은 개봉 전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개방 후에는 다시 밀폐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위스키의 보관방법 3가지

  1. 위스키를 눕혀서 보관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높은 도수에 코르크가 맞닿아 코르크가 삭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스키는 올바르게 세워서 보관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위스키를 햇빛에 노출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건 모든 술이 마찬가지이지만 직사광선 노출로 인한 색과 맛이 변질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위스키가 담어져있던 상자 등과 같이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3. 위스키는 서늘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온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하면 증발량이 많아져서 양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향을 끌어내는 테르펜이라는 유기 화합물이 분해되어 풍미를 내는데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위스키를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위스키 고유의 풍미에 영향을 주므로 15~20도 내외로 실온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1. 위스키를 개봉 후 보관할 때는 밀폐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파라필름을 시용하시면 완벽한 밀봉을 편안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2. 남아있는 위스크를 활용할 때 낮은 도수의 위스키라면 요리에 사용하여 잡내를 없애는 데 사용하기 좋지만, 높은 도수의 위스키라면 요리보다 하이볼 등에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쿠팡게시문구